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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울주행 변호사] 법률신문_자율주행차 교통사고… 법적 책입니다은 어디에 좋구만
    카테고리 없음 2020. 3. 1. 0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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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법무법인 민후] 최근 잇따른 자율주행 자동차 회사들이라 법적 책임 소재를 가리는 논의가 활발합니다. 자율주행차에서도 관련법상 운전자의 주의 의무는 여전히 남아 있기 때문에 운전자의 책임이 매우 높다는 의견이 아직까지는 지배적이다.이런 논의가 본격화된 것은 얼마 전 미국 자동차업체 테슬라의 잇따른 문제 때문이다. 이 5월 미국 플로리다 주 월리 스턴 고속 도로에서 '자동 운행(오토 파 1롯데)'모두 주행하던 테슬라 모델 S가 훈련 1러시아의 트럭과 충돌하는 문제가 발발한 데 이어 모델 X도 미국 펜슬 베니 매우 고속 도로에서 전복 문제가 1어( 슴니다.문제의 경위는 미국 도로 교통 안전국(NHTSA)의 예비 조사를 통해서 밝힐 계획이지만, 이번 같은 문제가 발생할 경우 책임 소재 공방이 끊임없이 제기되는 것으로 예상됩니다.법조계에서는 이번 테슬라 문제와 관련해 국내에서도 고란 문제가 터지면 운전자에게 책임을 물을 수밖에 없다고 지적합니다. 현행 교통문제처리특례법과 도로교통법이 운전자의 주의의무를 위반했는지를 토대로 형사책임을 부과하고 있는 점을 고려하면, 운전자의 조작 없이 스스로 주행하는 자율주행차라도 자율주행단계가 어느 정도냐에 따라 주의의무가 부과되므로 이를 기준으로 판단해야 한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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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즉, 완전 자율주행 단계가 아니라 제한적 자율주행 단계에서는 운전자의 무주의가 있기 때문에 책이라는 것을 물을 수 밖에 없다는 것입니다.법무법인 민후의 김경환 대표변호사는 법률신문을 통해 완전 자율주행 단계까지는 주로 운전자에게 책입니다. 가 있다고 봐야 한다며 이 경우에는 운전자에게 태만이라는 과실이 있으므로 형사상 책입니다라는 내용이었습니다.자세한 내용은 아래 기사를 참조해 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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